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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 수학II > 도함수의 활용 > 지면과 수직하게 위로 던진 공의 t초 후의 속도, 가속도 구하기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

고등 수학II > 도함수의 활용 > 지면과 수직하게 위로 던진 공의 t초 후의 속도, 가속도 구하기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

 

실생활에서 관찰할 수 있는 공의 움직임을 함수로 표현하고, 그 함수식에 대하여 도함수를 구하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데요, (과학에서 수학적 원리가 사용되는 사실상 과학 문제)

특히 지면에서 수직으로 공을 던졌을 때, 공의 움직임은 이차함수와 같은 움직임을 가진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이러한 이차함수를 미분한 일차함수는 시간 t에 따른 속도를 나타내는 함수가 되고 또 미분을 하게 되면 가속도 함수가 됩니다. 

그런데 왜 위치에 관한 함수를 미분하면 속도가 될까요?

그 이유는 위치에 관한 함수 f(t)가 있다고 할 때, 가령, 

f(t)=2t2+4t+5가 있으면 이 함수값은 위치를 나타내는데, 이것을 시간 t에 대하여 미분한다는 것은 ddt를 곱하는 것과 같아요. 즉, 

f(t)×ddt=df(t)dt 예요.  여기서 다음 식을 잘 보시면, 아래 식 자체가 속도예요. 

df(t)dt

그러므로 단순히 위치를 미분하면 속도이더라라고 외우는게 아니라, 식이 의미하는 바가 속도이다는게 자연스러운 결과라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이제 이러한 개념을 활용하여 연습문제를 풀어보도록 할게요. 

 

시간 t0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t=0일 때의 x(0)=28인데요, 이것은 공을 던지기 시작할 때 이미 지상 28m높이에 공이 위치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어요. 부수적이지만 알아두면 좋구요, 

(1)번 문제에서 4초 후의 공의 속도와 가속도를 묻고 있습니다. 먼저 위치에 대한 함수 x(t)t에 대하여 미분하면

x(t)=v(t)=2t+12 

입니다. 4초 후의 속도는 t=4를 대입하면 되므로

v(4)=4 이고, 

가속도는 속도를 미분한 함수식이므로

v(t)=a(t)=2

로써 모든 시간에 대하여 언제나 2의 값을 가집니다. 

(2)번 문제에서 운동방향을 바꾸는 순간을 먼저 찾아야 해요. 운동방향을 바꾼다는 것의 의미는 속도가 0이 되고 부호가 양에서 음으로 또는 음에서 양으로 변하는 순간을 말합니다. 속도의 양, 음은 운동방향을 나타내기 때문이에요. 

그러면 v(t)=0이 되는 t의 값을 구하면 됩니다. 

v(t)=2t+12=0

2t=12

t=6

따라서 t=6초인 순간 운동방향이 바뀌고, 그때의 높이, 즉 위치는

x(6)=36+72+28=64 입니다. 

(3)번 문제에서 공이 지면에 떨어지는 순간은 '위치'가 0이 될 때를 가리킵니다. 위치는 지면이 기준이 된다는 것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x(t)=0이 되는 t의 값을 구하게 되면,

x(t)=t2+12t+28=0

(t+2)(t14)=0

t0이므로 t=14입니다. 즉 지면에 도달하는 데까지 걸린 시간이 14초이고, 그 순간의 속도와 가속도는

v(14)=12

a(14)=2

입니다. 

참고로 속도는 위쪽으로 운동할 때 양수이면 아래로 떨어질 때는 음수입니다. 속도의 절댓값으로서의 속력은 12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면에서 수직한 방향으로 공을 위로 던질 때, 시간t에 따른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풀이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운동 방향이 바뀌는 시점은 속도가 0이 되는 순간과 관계가 있다'는 점과 '지면에 떨어질 때는 위치가 0이 되는 순간과 관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위와 같은 문제 유형을 무제한으로 생성하여 연습할 수 있는 좋은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모두매쓰라고 하는 사이트인데, 원하는 문제 유형을 골라 원하는 만큼 생성하고 프린트할 수 있으니 많이 활용하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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