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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 수학II > 도함수의 활용 > 방정식의 실근의 개수 구하기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

고등 수학II > 도함수의 활용 > 방정식의 실근의 개수 구하기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

 

다음 문제를 함께 풀면서 개념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방정식의 근을 구할 때를 떠올려보면, 일차방정식은 등식의 성질을 이용하였고, 이차방정식은 근의 공식이나 인수분해를 이용하여 구하였어요. 삼차 이상의 고차방정식은 인수정리를 이용해서 풀었는데,

위 문제는 인수정리로 풀려면 미지수 $k$가 없어야 하는데요, 특히 $k$의 값에 따라서 실근의 개수가 달라진다는 것이 해를 구하는데 있어 굉장히 난해한 부분입니다.  만약 이 문제를 그래프 없이 푼다면 말이죠. 

그래서 기하학적인 요소가 문제 해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만드는 문제입니다. 

 

식을 아래와 같이 변형을 해보면, 

$3x^4+8x^3-6x^2-24x-6-k=0$

$ 3x^4+8x^3-6x^2-24x-6=k$

 

미지수 $k$를 우변으로 이항하면 좌변은 $x$에 관한 삼차식이며 독립적으로 함수화시켜 그래프를 그릴 수 있어요. 

즉, 좌변의 그래프와 우변의 그래프가 만나는 교점으로서 방정식의 실근(교점은 실근으로 나타남)을 찾을 수 있어요. 

$f(x)=3x^4+8x^3-6x^2-24x-6$와 $g(x)=k$라 하고, $y=f(x)$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때, 상수함수 $y=k$를 그었을 때, 사차함수의 그래프와 2개의 점에서 만날 때, 서로 다른 방정식의 실근은 2개가 나옵니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이 $k$의 범위를 알 수가 있어요. 

교점이 2개이고, 그 값이 서로 다르므로 $k$의 범위는

$k>7$ 또는 $k < 2$ 입니다. 

참고로 만약 $k=7$이면 교점은 3개가 나오기 때문에 방정식의 서로 다른 실근의 개수가 3이 나오므로 해가 아닙니다. 

이렇게 그래프를 통해 방정식의 실근의 개수가 2개가 되는 $k$의 값의 범위를 구하였습니다. 

그래프가 아니었으면 매우 어려운 어쩌면 풀지 못할 수준의 문제였을 것입니다.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을 익히고 충분히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위와 같은 유형의 문제를 무제한으로 생성하여 프린트 할 수 있는 '모두매쓰'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모두매쓰는 다양한 문제 유형를 만들어서 원하는 만큼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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